아우디는 독일의 자동차 제조사로, 폭스바겐 AG의 자회사이기도 합니다.
1909년 7월 16일 아우구스트 호르히가 독일 서부의 주인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주의 쾰른에서 설립하였습다.
아우디를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 정도로 유명지만 엠블럼의 의미까지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을듯 싶습니다.
얼핏보면 올림픽의 '오륜기'를 떠오르게 하는 아우디 엠블럼은 무슨 의미일까요.
독일 삭소니 지방에는 원래 아우디(Audi)·반더러(Wanderer)·호르히(Horch)·데카베(DKW) 등 4개의 자동차 기업이 있었는데 비슷한 지역에서 경쟁하다 1차 세계대전 이후 경제 불황으로 4개사는 1932년 아우토우니온AG, 켐니츠(Auto Union AG, Chemnitz)란 하나의 기업으로 합병하였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소련은 강제적으로 아우토우니온AG, 켐니츠를 인수합병 합니다. 이로인하여 각 각의브랜드 특성을 유지하던 4개의 독일 자동차 기업도 맥이 끊겨 버렸습니다.
이후 독일 자동차업계는 위태로워진 맥을 계승하기 위해 1949년 아우토 우니온 GmbH(Auto Union GmbH)이라는 기업을 신규 설립합니다. 아우토 우니온은 아우디 브랜드를 자사의 대표 브랜드로 사용했습니다.
1969년 아우토 우니온은 또 다른 자동차 제조사(NSU)와 합병하는데, 당시 합병 후 기업 명칭이 ‘아우디 NSU 아우토 우니온 AG’였다가 긴 사명이 효율적이지 못해서인지 1985년에 이르러서야 아우디 AG(Audi AG)로 개칭합니다.
이러한 역사 처럼 아우디의 로고도 많은 변화를 겪었는데요.
그럼 요즘 사용하고 있는 아우디 로고를 공유하겠습니다.